[코로나19대응수업운영-5차안내] 코로나19 위기대응 관련 2단계 수업운영 안내
- 작성자 정윤상
- 작성일 2020-03-18
- 조회수 171682
- 게시기간 게시기간 : 2020-03-18 ~ 2022-02-28
안녕하십니까?
급작스럽게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로 생소한 교육방식과 불확실한 교육여건에서 고생하시는 교강사 선생님과 수강생 여러분께 머리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대학은 최근 코로나19 위기대응과 관련하여 개강을 연기하고, 개강 후 2주간의 전체 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등 교‧강사 선생님 및 수강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강연기 및 원격수업 전환 조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으로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격상/지속되고,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되는 추세 속에서, 교‧강사 선생님과 수강생 등의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하고 대학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자 아래와 같이 “코로나19 위기대응을 위한 2단계 수업운영 방안을 수립, 안내”하오니 이러한 각종 조치의 노력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보여주시는 교‧강사 선생님과 학생 여러분의 고통 분담과 협조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0년 3월 18일
상명대학교 교무처장
[아래 내용은 캠퍼스 및 대학원별 상황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으며, 일정 및 내용은 코로나19 확산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함]
1. 운영원칙
- 일반교과목 전체(실험‧실습‧실기 포함)에 대하여,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 원격수업으로 계속 진행
- 단, 10인 미만 소규모 강좌의 경우, 교‧강사/수강생의 동의‧요청, 안전조치(마스크착용/거리유지 등) 확보를 전제로 대면 수업을 제한적으로 허용
2. 비대면 원격수업
- 일반교과목 전체(실험‧실습‧실기 포함)에 대하여,3월 30일부터 4월 11일까지(2주간) 원격수업으로 추가 전환함.
- 서버부하 경감 및 분산을 위해, 기존 e-Campus를 이용한 원격수업 전환방식외에, 3월 23일부터 구글 클래스룸 등 커뮤니케이션 및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원격수업을 허용
- 구글 클래스룸 개요: G Suite for Education(Google 드라이브,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 포함)과 클래스룸을 활용하여 수강생 커뮤니케이션, 수업개설, 과제 배포 및 체계적인 관리 가능 ★ 세부내용 붙임 매뉴얼 참조
- 구글 클래스룸 계정: 전임교원→상명대 Gmail 사용, 초빙‧겸임‧강사→샘물포털에서 웹메일 클릭하여 상명대 Gmail 신규생성, 학생→개인 구글계정 사용 가능 ★ 초빙‧겸임‧강사는 상명대 Gmail을, 학생은 구글계정을 사용하여야만 수업관리 및 수업참여가 가능함.
- 1~4주차의 원격수업은 동영상 시청에 대한 별도의 진도확인 없이, 교‧강사가 제시하는 각종 상호작용(퀴즈‧과제‧발표 등) 참여도를 바탕으로 교‧강사가 출석인정 여부를 결정하고, 이를 스마트출결시스템에 별도 반영함. ★ 원격수업 운영지침은 구글 클래스룸 활용 시에도 동일 적용되며, 수업운영 방식과 상관없이 상호작용은 별도 진행하여야 함.
- 교육과정상 e/b/s-러닝인 기존 원격수업 교과목은 종전과 동일하게 e-Campus를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운영함.
-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을 부득이하게 휴‧보강 처리하는 경우, 별도의 ‘실험‧실습‧실기 교과목 집중이수주간(6.22~6.27)’을 지정하여 휴‧보강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함.
3. 대면 수업 제한적 허용
- 수강인원 10명 미만 소규모 강좌에 한하여, 3월 30일(월)부터 4월 11일(토)까지 대면 수업을 제한적으로 허용
- 단, 교‧강사 및 수강생 전원동의 및 요청, 안전조치(마스크착용/거리유지 등) 확보를 전제로 대면 수업을 제한적으로 허용
- 허용절차: ①교과목 특성/수업방식/주차별 수업계획 등을 고려, 교‧강사가 개설학과를 통해 본인 동의 및 수강생 동의절차 진행(SNS/이메일 등 비대면 조사) ②개설학과에서 수합하여 교무처에 대면 수업 허용 신청 ③안전조치 문제 등 검토 후 승인
- 상담위주 특수교과목(전공과취업/전공과창업/교직윤리와인성/교직과진로/교양과인성), 음악학부 전공실기 교과목 포함
- 외부기관평가 교과목은 해당 기관의 확인서 및 실습일지 등을 바탕으로 출석 인정 및 성적 처리함.★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사회봉사, ICT학점이수인턴제 등
4. 관련 학사일정 조정
구 분 | 변경 전 | 변경 후 | 비 고 |
개강일 | 3.16 | 좌동 | |
수강신청 정정/취소 | 3.16~3.21 | 좌동 | |
중간고사기간 | 5.04~5.09 | 좌동 | |
실험·실습·실기 집중이수주간 | - | 6.22~6.27 | 신설 |
기말고사기간(종강일자) | 6.22~6.27(6.27) | 6.29~7.04(7.04) | 1주 순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