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문화

제 733 호 MZ 세대 인스타그램 이용 실태 알아보기

  • 작성일 2024-05-15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560
정소영

MZ 세대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문화


  MZ 세대의 필수 SNS인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의 활용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약 500만 명이 매일 스토리를 게시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약 30%에 해당한다. 


  MZ 세대는 일상의 특별한 순간들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담아내는 것을 즐겨 왔다. 맛있는 음식, 아름다운 풍경, 친구들과의 모임 등 일상 속 소소한 행복들을 사진과 영상으로 공유하며 자신의 삶을 표현한다. 이는 단순히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고 있다.

▲ 산책을 인증하는 인스타 스토리 (출처: 한현민 기자)


자기 과시와 상대적 박탈감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한 자기표현은 때로는 과도한 자기 과시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별한 여행지나 고급스러운 식사 장면을 공유하며 자신의 부유한 삶을 과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보는 다른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되어, 자기 삶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 지나친 인스타 스토리 업로드를 비판하는 포스터 (출처: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211570)


균형 있는 인스타 사용 필요


  종합적으로 볼 때, MZ 세대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문화는 자기표현과 소통의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동시에 부작용도 존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균형 있는 이해와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현민 정기자